본문 바로가기
꿈다락이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소개

2012년 주 5일제 수업이 전면 실행되면서
매주 토요일 아동, 청소년, 가족 그리고 더 많은 사회구성원이
문화예술 소양을 키우고,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일상에서 예술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누구나 양질의 문화예술을 경험하며,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나아가 더 나은 지역사회 공동체를 함께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국공립 문화예술기관 등과 지역의 예술대학, 문화예술단체와
예술가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왔습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아동, 청소년 등 교육대상별 특성을 고려하여 예술가, 문화예술교육 기관·단체와 함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이 예술로서 소통하는 법을 알아가며 타인 그리고 내가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로고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로고는 문화예술교육으로 소통하고 공감하고자 하는 교육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바탕을 이루고 있는 검정 말풍선 형상은 ‘소통’을 의미하고,
영화·사진·무용·미술·국악·문학·음악 등의 이미지들이 겹쳐져 있는 모습은 각 예술 분야들이 따로, 또 같이 운영됨을 의미합니다.


소통을 상징하는 말풍선

꿈다락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의 장르를 아이콘으로 형상화
BI 사용매뉴얼 JPG 다운로드 AI 다운로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추진구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취지 및 방향을 토대로 지역의 여러 공간에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였고, 더 나아가 가족 간의 소통, 여가문화 조성 등 일상 속 예술의 즐거움 향유 및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운영되었습니다.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각 시·도 17개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국고보조금과 지방비를 매칭 하여 지역 내 수요 및 특성을 고려하여 각각의 고유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지역연계 프로그램)를 운영하였으며, 지역의 역량 있는 문화예술기관·단체가 운영기관(단체)으로 참여하도록 권장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는 지역 문화기반시설인 문예회관을 거점으로 지역의 문화예술 기반을 고려하여 청소년에게 예술작품 감상교육이 중심된 프로그램이나 융복합적 예술감상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문화기반시설의 감상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최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