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다락 10주년

가족 여가 프로그램

가족 여가 프로그램 로고
진행년도 : 2020~2022

가족 참여자들이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통해 개인의 삶의 회복을 넘어 공동체적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관계망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시점과 맞물려, 소극적이고 소비적인 여가문화에서 나아가 보다 창의적이고 생산적 여가활동이 가능하도록 문화예술이 지닌 감각적 체험, 창의적인 표현, 유희와 놀이, 가족 및 공동체 환경에 대한 인식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

펼치기 닫기

가족오케스트라 프로그램

가족오케스트라 프로그램 로고
진행년도 : 2013~2019

가족이 함께 악기를 배우고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및 합창 활동을 통해 가족 간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음악을 매개로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악기연주‧합창의 음악적 기량을 높이는 것 보다는 가족 구성원이 ‘함께’하는 음악 활동을 통해 평등하고 독립적인 단원의 정체성을 경험하면서 동시에 서로를 이해하고 더 많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

펼치기 닫기

건축문화 프로그램

건축문화 프로그램 로고
진행년도 : 2015~2019

공간, 디자인, 환경이 연결된 종합예술분야인 ‘건축’을 중심으로 개인이 살아가는 지역과 공간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한국건축가협회와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였고, 지역 내 문화기반시설 및 대학교 등 다양한 건축적 요소를 탐색할 수 있는 공간을 활용하여 아동‧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놀이 프로그램과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

펼치기 닫기

고3·수험생 문화예술교육 ‘상상만개’

고3·수험생 문화예술교육 ‘상상만개’ 로고
진행년도 : 2015~2021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의 학업과 진로 고민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대학 진학과 사회 진출 등의 사회적 변화를 앞둔 고3·수험생에게 정서적 휴식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기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새로운 삶의 단계에서 예술적 경험을 통해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알아나갈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지원

펼치기 닫기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로고
진행년도 : 2012~2019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국공립 기관과 협력하여 각 기관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인적‧물적 자원과 특성,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획‧운영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국공립기관이 보유한 소속단원 등 전문 인력을 긴밀하게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거나, 자체 공간과 시설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교육장소로 진행하는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진행

펼치기 닫기

꼬마작곡가

꼬마작곡가 로고
진행년도 : 2013~2020

음악을 배운 적이 없는 어린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뉴욕필하모닉의 VYC(Very Young Composers)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의 음악적 영감을 이끌어내고, 작곡을 배운 적 없고, 악기를 다루지 못하는 아이들도 자신의 이야기로 작곡한 곡을 전문연주자의 연주로 발현시켜볼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펼치기 닫기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로고
진행년도 : 2013~2017

일상과 가까운 도서관의 높은 접근성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독서교육이 아닌, 놀이, 문학체험 등 다양한 예술장르와의 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일상의 공간인 ‘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넘어서려는 시도에서 출발. 도서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나 책에 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 참여자들이 좀 더 친숙하게 문학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미술, 음악 활동 및 놀이와 접목시킨 프로그램을 운영

펼치기 닫기

드림아트랩 4.0

드림아트랩 4.0 로고
진행년도 : 2019~ 2021

아동·청소년들이 기술매체가 발전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주체적으로 생각해보고, 기술‧매체의 원리 및 예술, 삶과의 연결성 등을 다각도로 탐색해볼 수 있는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단순히 새로운 기술‧매체를 활용하고 배우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인문학적인 성찰을 바탕으로 기술매체의 원리를 탐구하면서 융합적 예술창작 작업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체적인 사고를 갖도록 지원

바로가기 펼치기 닫기

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로고
진행년도 : 2015~2018

미술관이 보유한 미술 작품, 공간, 예술가 등 고유한 자원을 활용하여 참여자들에게 감상에 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미술관에 대한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입체적이고 다양한 방식을 기획‧운영하고 예술가들의 미술관 내 작업실, 창작공간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미술관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펼치기 닫기

박물관 연계 프로그램

박물관 연계 프로그램 로고
진행년도 : 2014~2018

박물관의 풍부한 자원과 콘텐츠를 활용하여 박물관 공간 및 유물 등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박물관이 보유하고 있는 유물에 대해 기본적인 감상, 체험을 할 뿐만 아니라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박물관 공간을 탐색하고 소장품을 다양하게 해석‧상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박물관을 새롭게 발견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 진행

펼치기 닫기

순환랩 프로젝트

순환랩 프로젝트 로고
진행년도 : 2021~2022

기후위기 시대, 문화예술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질문하며 인간을 둘러싼 생태‧환경‧사회 구조 속 순환의 가치를 성찰해보는 문화예술교육 실험 프로젝트
각종 자연과 생태환경의 순환이 깨어져버린 전 지구적 위기의 상황 속에서 회복가능한 삶을 모색하며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의 예술가, 활동가가 참여자들과 함께 동등한 눈높이로 그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 실험, 실천해 볼 수 있도록 지원

바로가기 펼치기 닫기

아리랑 프로그램

아리랑 프로그램 로고
진행년도 : 2014~2016

우리의 전통 문화자원인 ‘아리랑’을 다양한 형태로 재해석하여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하도록 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민요이자 문화유산으로 오랜 시간을 거치며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겨 가사와 리듬, 춤사위가 각기 다른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 아리랑을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와 접목시켜 다양한 방식으로 재해석해 고유의 문화와 정서를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

펼치기 닫기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로고
진행년도 : 2013~2020

'어린이들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또래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독일 리틀아트(little ART) 프로그램을 토대로 예술가가 자신의 작업을 가지고 직접 어린이를 만나고, 어린이들의 재미나고 엉뚱한 세계가 표출되도록 지지하고 존중하는 중요성을 공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 어린이들의 생각, 세계, 의견 등을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기록하고 전달하는 것을 중심으로 국내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지원

펼치기 닫기

일상의 작가

일상의 작가 로고
진행년도 : 2018~2020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사업에서 더 나아가 문학에 대한 깊은 탐구와 다양한 문학적 기법, 표현을 배우면서 일상 속 작가 되(어보)기를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족을 대상으로 문학의 고유 특성인 ‘읽고, 쓰고, 말하는 과정’을 통해 실제 창작 작업을 하는 작가들이 참여자들과 ‘서로배움’을 경험하도록 운영. 지역 내 북카페, 작은책방 등과 같은 공간을 교육장소로 활용하며 일상 속 문학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

펼치기 닫기

주말문화여행

주말문화여행 로고
진행년도 : 2013~2018

참여자 스스로 여행 계획을 세우고, 예술가와 여행하는 과정을 통해 또래·가족과 함께 소통하고 성장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술가와 함께 여행을 떠나 일상적 풍경이 새롭게 다가오는 경험을 통해 기존의 여행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나만의 방식을 만들어가도록 운영. 또한 가족을 대상으로 예술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여행의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또래와 가족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

펼치기 닫기

주말예술캠퍼스

주말예술캠퍼스 로고
진행년도 : 2017~2022

대학의 전문성 및 보유 자원을 토대로 아동·청소년이 다양한 예술장르 및 분야별 특성을 활용해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문화예술교육사와 함께하는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에서 출발. 예술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참여자의 예술적 감성을 개발하고, 문화향유자로서의 성장을 도모하도록 단순 체험 형태의 예술 활동을 넘어 예술과 인문학, 과학‧기술 등 다양한 장르가 융합된 문화예술교육 지원

펼치기 닫기

청소년 송캠프

청소년 송캠프 로고
진행년도 : 2022

꼬마작곡가 프로그램을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으로 확장하여, 청소년의 창의적인 음악예술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꼬마작곡가 프로그램의 운영 경험 및 연구를 통해 개발한 꼬마작곡가 가이드라인에 기초하여 청소년 대상 작곡프로그램으로 확대. 기초적인 음악이론과 리듬 구조를 익히며 다양한 악기를 체험하는 등 음악 창작 과정의 전 과정을 체험해보고, 각자의 이야기가 담긴 곡이 공연, 녹음, 음원 발표, 합창 등 다양한 형태로 실연되는 경험을 통해 청소년의 자존감과 성취감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펼치기 닫기

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로고
진행년도 : 2013~2018

청소년들이 문화예술 분야의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청소년들이 학교 밖 전문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에서 문화예술을 매개로 활동하는 다양한 예술가들과 함께 문화예술 분야를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간접적으로 진로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 예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삶, 적성, 흥미 등을 탐구하고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

펼치기 닫기
최상단으로 이동